요즘 TV 가요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하루가 다르게 새롭게 나오는 걸그룹을 볼 수 있다. 그런 걸그룹들을 보면서 문득 난 예전에 한창 잘 나가던 걸그룹(?)이 생각이 났다.

가요를 즐겨듣는 사람이라면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의 사람들은 SES와 핑클의 노래를 안 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갑자기 그 당시 SES와 핑클 중에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누가 더 인기가 많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글을 남기게 된다.




먼저 SES에 대하여 알아보면 SES는 1997년 'i am your girl'이란 노래를 타이틀곡으로 데뷔를 하게 된다. 소속사는 SM이었고 멤버는 바다,유진,슈

내가 이 노래를 처음 들었던게 우리집 옥상에서 라디오로 들었었는데 뭐랄까 처음 들었지만 노래가 참 좋았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느낌이 좋았는데 이 앨범은 대박을 치게 되고 내 기억으로는 1위까지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후속곡 'oh my love'역시 나름 인기를 얻었고 말이다.


앨범별로 글을 적을까 했는데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다 ㅋㅋ 간략하게 그들의 히트곡으로 글을 써야겠다. 

내가 생각하는 SES의 히트곡은 

'i am your girl' , 'oh my love' , '너를 사랑해' , 'LOVE' , 'Twilight Zone' , '달리기' , 'Just a feeling' , '꿈을 모아서' 등이다.

이렇게 적어보니 히트곡수가 그리 많지 않은거 같지만 이건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뭐 ㅋㅋ

SES는 총 5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했는데 타이틀곡으로 보자면 1집,3집,5집은 좀 잘된 앨범이었고 2집,4집은 잘 안된 앨범이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LOVE'라는 노래를 많이 좋아하는데 이 노래를 듣고 있으면 오락실의 펌프가 생각난다.


SES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핑클이라는 새로운 여성그룹이 등장하게 된다. 소속사는 DSP였고. 한가지 그 당시 재미있는 사실은 SM과 DSP의 라이벌 관계이다. HOT를 잡기 위해서 젝스키스가 나왔고 SES를 잡기 위해 핑클이 나온걸로 알고 있다.

핑클은 이효리,성유리,이진,옥주현으로 구성된 4인조였고 1집에서 그녀들은 'Blue Rain', '루비', '내남자친구에게' 와 같이 무려 신인으로는 드물게 3곡을 연달아 히트시킨다.


그녀들의 인기는 2집에서도 이어졌고 내가 생각하는 핑클의 히트곡은

'Blue Rain', '루비', '내남자친구에게' '영원한 사랑', 'Waiting for you' , '자존심' , '나의 왕자님께' '가면의 시간' '화이트' '당신은 모르실꺼야' 'NOW' 등이다.

'영원'도 넣을까 했지만 그 노래는 그닥 히트친거 같지 않아서 넣지 않았다.

이쯤에서 3가지 항목으로 두 그룹을 비교해볼려고 한다.

그건 바로 외모,히트곡,해체 후 활동인데



1. 외모

SES에서는 유진이 핑클에서는 성유리가 외모로 보자면 가장 돋보이는 멤버가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난 SES에서 맨 처음에는 바다가 제일 이쁜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유진이 더 이뻐보였다. 슈도 귀엽고 이쁜 얼굴이기는 하지만. 암튼 외모로 두 그룹의 인기를 판단하자면 난 핑클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성유리 뿐만 아니라 이효리와 이진도 인기가 꽤 많았으니까.


2. 히트곡

위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었던 히트곡을 보면 SES는 8곡 핑클은 11곡이다. SES의 대표곡은 i'am your girl'이라 생각하고 핑클의 대표곡은 'Now'라 생각한다. 히트곡 수는 핑클이 많지만 난 SES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핑클 노래보다는 SES 노래가 그 당시에 앨범판매량이나 인기가 더 많은걸로 기억하기 때문이다.


3. 해체 후 활동

사실 이 항목은 과거 두 그룹의 활동만 봤을때 들어가면 안되는 항목이지만 그냥 넣게 되었다 ㅋㅋ 해체 후 활동 측면에서 보면 단연 핑클의 압승이라 난 생각한다. SES는 바다가 솔로로 유진이 가수 겸 연기자로 슈는 연극을 했던걸로 아는데 유진 같은 경우에는 나름 연기자로 성공했지만 가수 쪽에서는 그닥 빛을 보지 못했고 바다 역시 음악성은 인정 받고 있지만 대중들의 인기는 부족한게 사실이다.

반면에 핑클은 위에 압승이라고 적은 이유중에 80%는 이효리 때문일 것이다. 이효리는 현재까지 잘 나가는 가수이고 성유리는 처음에는 욕을 많이 먹었지만 연기자로 성장하고 있고 옥주현과 이진도 나름 활발하게 활동중이고.


글을 쓰다보니 내가 핑클팬인것처럼 썼는데 암튼 누가 나한테 SES와 핑클 중에서 누가 더 인기가 많았을까라고 물어본다면 난 SES라고 말할 것이다. 핑클 역시 핑클빵까지 나올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듣기 더 좋은 노래들은 핑클보다는 SES였고 나도 모르게 핑클보다는 SES에게 더 손이 간다 ㅋㅋ


재미로 써본 글이었는데 당신이라면 SES와 핑클 중에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