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가수 듀스. 김성재와 이현도로 이루어진 남성2인조. 비록 활동기간은 그리 길지 않았지만 듀스가 남기고 간 음악은 지금도 여러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고 나 역시 그 당시에 듀스의 음악을 자주 들어서인지 요즘에도 가끔씩 그들의 음악을 다시 듣고는 한다.

특히 듀스의 히트곡 외에도 개인적으로 많이 좋아하는 '상처''사랑,두려움'은 나의 18번이랄까.암튼 오늘 오랜만에 듀스의 노래를 다시 들으면서 글을 남기게 된다.

 

 

 

듀스는 1993년 1집 '나를 돌아봐'라는 노래를 타이틀곡으로 데뷔하게 된다. 듀스는 이 당시에 TV 출연을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무척 많았던걸로 기억한다. 무엇보다 노래가 좋았기에 그랬겠지만 그 당시에는 듣기 힘들었던 그런 듀스의 음악이 대중들에게 어필했던 것 같다.

1집에서는 수록곡은 비록 8곡 뿐이었지만 듀스는 1집 하나만으로도 인기가수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때 나에게 눈에 띄었던 멤버는 김성재보다는 이현도였다. 아무래도 그의 작곡 실력 때문이었을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듀스는 2집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2집에서는 '우리는'이라는 노래를 타이틀곡으로 활동하게 되는데 이때에도 그들의 인기는 변함이 없었다.

아니 오히려 인기가 더 많아졌다는게 맞는 말 일 것이다. 어라? 그런데 듀스의 대표곡이라 할 수 있는 '여름안에서'가 난 2집 수록곡인 줄 알았는데 2집 앨범에는 이 노래가 없다니. 그렇담 '여름안에서'는 어느 앨범에 수록된 노래였단 말인가.

찾으면 나오겠지만 나의 귀차니즘으로 찾는 건 포기하고 암튼 듀스는 2집에서 '우리는'이후에 '약한남자'로 활동을 이어나간다.

 

 

 

1995년에 발표한 듀스의 마지막 정규앨범인 3집이다. 3집 타이틀곡은 '굴레를 벗어나'인데 1집과 2집에서 보여주었던 듀스의 노래와 비슷했던 느낌의 노래. 3집 역시 히트를 기록하게 되고 난 듀스가 이 당시만 하더라도 오래오래 활동할 줄 알았다.

하지만 3집 이후에 듀스는 각자의 길을 가게 되고, 그렇다고 이현도와 김성재가 싸운건 아니고 김성재의 솔로 앨범을 이현도가 도와준것만 봐도 그저 서로의 성공을 위해서 잠깐 헤어진거라고 난 생각한다.

듀스 이후에 김성재는 솔로 활동을 했지만 아쉽게도 안 좋은 일이 있었고, 이후에 이현도는 가수 뿐만 아니라 프로듀서의 능력을 인정받으면서 그 활동을 이어나간다.

추억의 가수 듀스. 비록 정규앨범은 3집까지였지만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들의 음악을 찾는 사람이 있다는건 그 당시 그들의 영향력이 어느정도였는지 말해주는게 아닐까?

듀스를 회상하면서 '상처'를 들어봐야겠다.

 

 

'음악 > K-P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가수 이은민  (3) 2012.11.11
추억의 가수 서후  (7) 2012.11.07
추억의 가수 쥬비(Jubi)  (2) 2012.11.05
추억의 가수 클론(CLON)  (0) 2012.10.27
추억의 가수 원티드  (0) 2012.10.03
AND